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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Unreal Engine

[Unreal Engine] 빌드시 맵 라이팅 리빌드 에러

by Tarra 2023. 2. 15.

 


개인 공부 후 자료를 남겨놓기 위한 목적이므로,
생략되거나 오류가 있을 수 있음을 알립니다.

 

 

 


해당 문서는 빌드시 ,

인스턴팅된 스태틱 메시 컴포넌트에 대한 총 라이트맵 크기가 크다는 오류에 대한 문서입니다.


어느 정도의 에셋을 배치해놓고 빌드를 하다 보면,

 

다음과 같이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맵 라이팅을 리빌드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맵 라이팅을 하고도 다음과 같은 에러가 뜬다면

 

 

이는 라이트 맵의 해상도가 너무 크기 때문에 나타나는 에러일 가능성이 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먼저 라이트 맵이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자.

 

아래의 작업물은 겉보기에는 이상이 없어 보인다.

 

 

여기서 우측 상단의 설정에서 라이트맵 밀도를 클릭하여 뷰를 바꿔보자.

 

 

화면이 다음과 같이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초록 파랑 빨강과 같은 색을 가지는 뷰가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빨간색은

 

스태틱 메시의 크기에 비해, 라이트맵 해상도가 너무 높거나 밀도가 높아 부적절 하다는 의미이므로

 

이를 수정해주어야 한다.

 

위의 경우에는 폴리지로 식물에셋을 뿌려준 곳에서 라이트맵 이슈가 발생하므로,

 

개별 식물 에셋들의 라이트맵 해상도를 낮춰주어야 한다.

 

따라서 현재 뿌려져있는 개별 에셋들을 찾아 더블클릭해주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되고, 여기서 일반세팅 > Ligth Map Resolution을 16, 8, 4 단위로 낮추어가며

 

라이트맵 밀도가 낮아질 수 있도록 조정해주어야 한다.

 

 

[작은 오브젝트인 식물 에셋들의 라이트맵 해상도를 조정한 후]

 

위와 같은 조정을 통해 해당 오류 문구가 해결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