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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프로그래머스 (Cpp)

[프로그래머스] 오픈채팅방 (C++)

by Tarra 2023. 3. 30.

오픈채팅방 / Lv.2


문제  설명 )

Muzi가 나간후 다시 들어올 때, Prodo 라는 닉네임으로 들어올 경우 기존에 채팅방에 남아있던 Muzi도 Prodo로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은 중복 닉네임을 허용하기 때문에, 현재 채팅방에는 Prodo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사람이 두 명이 있다. 이제, 채팅방에 두 번째로 들어왔던 Prodo가 Ryan으로 닉네임을 변경하면 채팅방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변경된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Ryan님이 들어왔습니다."
"Prodo님이 나갔습니다."
"Prodo님이 들어왔습니다."

채팅방에 들어오고 나가거나, 닉네임을 변경한 기록이 담긴 문자열 배열 reco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기록이 처리된 후, 최종적으로 방을 개설한 사람이 보게 되는 메시지를 문자열 배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 사항 )

  • record는 다음과 같은 문자열이 담긴 배열이며, 길이는 1 이상 100,000 이하이다.
  • 다음은 record에 담긴 문자열에 대한 설명이다.
    • 모든 유저는 [유저 아이디]로 구분한다.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닉네임]으로 채팅방에 입장 - "Enter [유저 아이디] [닉네임]" (ex. "Enter uid1234 Muzi")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채팅방에서 퇴장 - "Leave [유저 아이디]" (ex. "Leave uid1234")
    • [유저 아이디] 사용자가 닉네임을 [닉네임]으로 변경 - "Change [유저 아이디] [닉네임]" (ex. "Change uid1234 Muzi")
    • 첫 단어는 Enter, Leave, Change 중 하나이다.
    • 각 단어는 공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 숫자로만 이루어져있다.
    • 유저 아이디와 닉네임은 알파벳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한다.
    • 유저 아이디와 닉네임의 길이는 1 이상 10 이하이다.
    • 채팅방에서 나간 유저가 닉네임을 변경하는 등 잘못 된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설명 )

  • 입출력 예 #1
    문제의 설명과 같다.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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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sstream>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vector<string> solution(vector<string> record) {
    vector<string> answer;
    
    // 이름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필요가 없음
    vector<pair<stringint>> temp;
    map<stringstring> users;
    
    // 유저의 행동에 따라 저장값만 바꿔준다.
    for(int i = 0; i < record.size(); i++)
    {
        // stringstream을 활용하여 버퍼 이용.
        stringstream ss;
        ss.str(record[i]);
        
        string havior;
        string user_id;
        string nickname;
        ss >> havior >> user_id >> nickname;
        
        // Enter라면 유저 아이디를 키값으로 하는 map에 더해준다.
        // + 채팅방 로그도 남겨준다. (유저 아이디 기준으로)
        if(havior == "Enter")
        {
            users[user_id] = nickname;
            temp.push_back(make_pair(user_id, 0));
        }
        // 채팅방 로그
        else if (havior == "Leave")
        {
            temp.push_back(make_pair(user_id, 1));
        }
        // 해당 유저의 닉네임을 바꿔준다 (map에서)
        else if (havior == "Change")
        {
            users[user_id] = nickname;
        }
    }
    
    // 채팅방 로그에 따라 (유저 아이디 기준) map을 이용하여
    // answer에 방을 개설한 사람이 보게될 메세지를 넣어준다.
    for(auto &ele: temp)
    {
        if (ele.second == 0)
        {
            string name = users[ele.first];
            answer.push_back(name + "님이 들어왔습니다.");
        }
        else if (ele.second == 1)
        {
            string name = users[ele.first];
            answer.push_back(name + "님이 나갔습니다.");
        }
    }
    
    return answer;
}
cs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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