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대진표 / Lv.2
문제 설명 )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제한 사항 )
- N :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A, B : N 이하인 자연수 (단, A ≠ B 입니다.)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설명 )
- 입출력 예 #1
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 4번은 2번이 됩니다.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
풀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int a, int b)
{
// 전부 다 확인하는 브루트포스로 풀이
vector<int> tournament;
// a가 더 큰 경우, 숫자를 바꿔준다.
if (a > b) swap(a , b);
// N명의 참가자를 가진 vector를 만들어준다.
for(int i = 1; i < n + 1; i++) tournament.push_back(i);
// round 1 부터 시작
int round = 1;
// 최후의 1명이 남을 때까지 반복
while(tournament.size() != 1)
{
// 임시 vector
vector<int> temp;
for(int i = 0; i < tournament.size(); i += 2)
{
// 만약 a,b가 만났다면 round를 return
if(tournament[i] == a && tournament[i + 1] == b)
{
return round;
}
// a가 참여한 경기는 무조건 a가 승리
else if (tournament[i] == a || tournament[i + 1] == a)
{
temp.push_back(a);
}
// b가 참여한 경기는 무조건 b가 승리
else if (tournament[i] == b || tournament[i + 1] == b )
{
temp.push_back(b);
}
// 나머지는 아무나 승리
else
{
temp.push_back(tournament[i]);
}
}
// 토너먼트 참가자를 갱신하고 다음 round로 넘어간다.
tournament = temp;
round++;
}
}
|
cs |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5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Develop > 프로그래머스 (Cp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머스] 점프와 순간 이동 (C++) (0) | 2023.03.21 |
---|---|
[프로그래머스] N개의 최소공배수 (C++) (0) | 2023.03.21 |
[프로그래머스] 구명보트 (C++) (0) | 2023.03.21 |
[프로그래머스] 카펫 (C++) (0) | 2023.03.21 |
[프로그래머스] 영어 끝말잇기 (C++) (0) | 2023.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