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지대 / Lv.0
문제 설명 )
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yLuup/btr1Y7DaQxO/k7hLDJgKgNkf4O1DfkvVF1/img.png)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 사항 )
- board는 n * n 배열입니다.
- 1 ≤ n ≤ 100
- 지뢰는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board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 (3, 2)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총 8칸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16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2
- (3, 2), (3, 3)에 지뢰가 있으므로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와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은 위험지역입니다. 따라서 위험지역을 제외한 칸 수 13을 return합니다.
입출력 예 #3
- 모든 지역에 지뢰가 있으므로 안전지역은 없습니다. 따라서 0을 return합니다.
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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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 자기 자신 포함 9방 탐색
int dx[] = {-1, -1, -1, 0, 0, 0, 1, 1, 1 };
int dy[] = {-1, 0, 1, -1, 0, 1, -1 ,0 ,1 };
int solution(vector<vector<int>> board) {
int answer = 0;
// n * n 배열이므로
int n = board.size();
for(int i = 0; i < n; i++)
{
for(int j = 0; j < board[i].size(); j++)
{
// 만약 지뢰를 발견했다면
if (board[i][j] == 1)
{
// 자기 자신을 2로 바꾸고 카운트 +1
board[i][j] = 2;
answer++;
// 8방 탐색을 시작
for(int k = 0; k < 9; k++)
{
// 살펴볼 방향
int x_dx = i + dx[k];
int y_dy = j + dy[k];
// x와 y가 board안이면서,
// 지뢰가 없는 구역을 위험지역으로 분류
// 만약 이미 위험지역이라면 넘어가게 됨.
if((-1 < x_dx && x_dx < n)
&& (-1 < y_dy && y_dy < n)
&& (board[x_dx][y_dy] == 0))
{
// 위험지역 분류
board[x_dx][y_dy] = 2;
answer++;
}
}
}
}
}
// 전체 지역에서 위험지역을 빼준다.
return n * n -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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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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