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프로그래머스 (Cpp)

[프로그래머스]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C++)

by Tarra 2023. 3. 13.

숫자 문자열과 영단어 / Lv.1


문제  설명 )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 1478 → "one4seveneight"
  • 234567 → "23four5six7"
  • 10203 → "1zerotwozero3"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제한 사항 )

  • 1 ≤ s의 길이 ≤ 50
  • s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return 값이 1 이상 2,000,000,000 이하의 정수가 되는 올바른 입력만 s로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 문제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3

  • "three"는 3, "six"는 6, "seven"은 7에 대응되기 때문에 정답은 입출력 예 #2와 같은 234567이 됩니다.
  • 입출력 예 #2와 #3과 같이 같은 정답을 가리키는 문자열이 여러 가지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입출력 예 #4

  • s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

 

 

풀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string s) {
    string answer = "";
    
    // map 자료구조 사용 (연관 컨테이너 구조)
    map<stringstring> numbers {{"zero""0"}, { "one""1" }, { "two""2"},
                                 {"three""3"}, {"four""4"}, {"five""5"},
                                 {"six""6"}, {"seven""7"}, {"eight""8"},
                                 {"nine""9"}};
    
    // 인덱스 
    int i = 0;
    while(i < s.length())
    {
        // 만약 해당 인덱스가 숫자라면 더해주고 continue;
        if (s[i] >= '0' && s[i] <= '9')
        {
            answer += s[i];
            i++;
            continue;
        }
        
        // 문자를 크기별로 잘라본다.
        string temp3 = s.substr(i, 3);
        string temp4 = s.substr(i, 4);
        string temp5 = s.substr(i, 5);
        
        // 만약 3글자 영단어와 매칭된다면.
        if(numbers.find(temp3) != numbers.end())
        {
            answer += numbers.find(temp3)->second;
            i += 3;
        }
        // 만약 4글자 영단어와 매칭된다면.
        else if (numbers.find(temp4) != numbers.end())
        {
            answer += numbers.find(temp4)->second;
            i += 4;
        }
        // 만약 5글자 영단어와 매칭된다면.
        else if (numbers.find(temp5) != numbers.end())
        {
            answer += numbers.find(temp5)->second;
            i += 5;
        }
        
    }
    
    return stoi(answer);
}
cs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1301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