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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프로그래머스 (Cpp)

[프로그래머스] 대충 만든 자판 (C++)

by Tarra 2023. 2. 25.

대충 만든 자판 / Lv.1


문제  설명 )

휴대폰의 자판은 컴퓨터 키보드 자판과는 다르게 하나의 키에 여러 개의 문자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키 하나에 여러 문자가 할당된 경우, 동일한 키를 연속해서 빠르게 누르면 할당된 순서대로 문자가 바뀝니다.

예를 들어, 1번 키에 "A", "B", "C" 순서대로 문자가 할당되어 있다면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C"가 되는 식입니다.

같은 규칙을 적용해 아무렇게나 만든 휴대폰 자판이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은 키의 개수가 1개부터 최대 100개까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키를 눌렀을 때 입력되는 문자들도 무작위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또, 같은 문자가 자판 전체에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고, 키 하나에 같은 문자가 여러 번 할당된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아예 할당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몇몇 문자열은 작성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휴대폰 자판을 이용해 특정 문자열을 작성할 때, 키를 최소 몇 번 눌러야 그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번 키부터 차례대로 할당된 문자들이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배열 keymap과 입력하려는 문자열들이 담긴 문자열 배열 targets가 주어질 때, 각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키를 최소 몇 번씩 눌러야 하는지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목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을 때는 -1을 저장합니다.

 

 

 

제한 사항 )

  • 1 ≤ keymap의 길이 ≤ 100
    • 1 ≤ keymap의 원소의 길이 ≤ 100
    • keymap[i]는 i + 1번 키를 눌렀을 때 순서대로 바뀌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keymap[0] = "ABACD" 인 경우 1번 키를 한 번 누르면 A, 두 번 누르면 B, 세 번 누르면 A 가 됩니다.
    • keymap의 원소의 길이는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 keymap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1 ≤ targets의 길이 ≤ 100
    • 1 ≤ targets의 원소의 길이 ≤ 100
    • targets의 원소는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

 

 

 

입출력 예 설명 )

입출력 예 #1

  • "ABCD"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두 번 → C
  • 1번 키 다섯 번 → D
  • 따라서 총합인 9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AABB"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한 번 → B
  • 2번 키 한 번 → B
  • 따라서 총합인 4를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9,4]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B"의 경우, 'B'가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1을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ASA"의 경우,
  • 1번 키 한 번 → A
  • 2번 키 두 번 → S
  • 1번 키 한 번 → A
  • 따라서 총합인 4를 첫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BGZ"의 경우,
  • 2번 키 한 번 → B
  • 1번 키 두 번 → G
  • 1번 키 세 번 → Z
  • 따라서 총합인 6을 두 번째 인덱스에 저장합니다.
  • 결과적으로 [4, 6]을 return 합니다.

 

 

풀이)

브루트 포스를 사용하여 일일이 다 찾아서 풀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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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vector<int> solution(vector<string> keymap, vector<string> targets) {
    vector<int> answer;
    
    for(int i = 0; i < targets.size(); i++)
    {
        // 타겟 지정
        string target = targets[i];
    
        // target에서 찾아볼 인덱스 idx
        int idx = 0;
        int len = target.length();
        
        
        // 해당 문자열을 만들기위해 눌러야하는 최소 수
        int result = 0;
        
        while(1)
        {
            // 키를 눌러야 하는 숫자 (최소값을 구해야하므로 99999로 설정)
            int count = 99999;
            
            // 인덱스가 끝까지 갔다면 break
            if(idx == len) break;
            
            // keymap의 각 원소를 다 뒤져본다.
            for(int j = 0; j < keymap.size(); j++)
            {
                string key = keymap[j];
                // 각 키를 하나하나 살펴본다.
                for(int k = 0; k < key.length(); k++)
                {
                    // 최소값을 찾아야하므로 커진다면 넘긴다.
                    if (k + 1 > count) break;
                    
                    // 해당 키를 누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면
                    if(key[k] == target[idx])
                    {
                        // 누른 횟수를 저장하고 for문을 나간다.
                        // (최소 횟수이므로)
                        count = k + 1;
                        break;
                    }
                }
            }
            result += count;
            idx++;
        }
        
        // 해당 문자열을 작성할 수 없다면
        if(result > 99990)
        {
            answer.push_back(-1);
        }
        else 
        {
            answer.push_back(result);    
        }
    }
    
    return answer;
}
cs

출처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0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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